하드웨어 환경
- 클라이언트 (PC, 폰), 서버
- 웹 서버 : 직접 요청 받아 처리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사용자에게 동적 서비스 제공, 서버 개발로 구축
개발 언어 선정 시 고려해야 하는 기준 : 적절성, 효율성, 이식성, 친밀성, 범용성
배치 스케줄러
- 스프링 배치 (Job, Job Launcher, Job Repository, Step)
- Quartz (Job, Job Detail, Scheduler, Trigger)
배치 프로그램
- 주기 : 정기 배치, 이벤트성 배치, On-Demand 배치
- 필수 요소 : 대용량 데이터, 자동화, 견고성, 안정성/신뢰성, 성능
기억 클래스
종류 | 기억영역 | 예약어 | 생존기간 | 사용범위 | 비고 |
자동 변수 | 메모리 (스택) | (auto) | 일시적 | 지역적 | 특정 블록 내, 쓰레기값 |
레지스터 변수 | 레지스터 | Register | 일시적 | 지역적 | 처리속도 향상 |
정적 변수 (내부) | 메모리 (데이터) | static | 영구적 | 지역적 | 선언한 곳에서만 |
정적 변수 (외부) | 메모리 (데이터) | static | 영구적 | 전역적 | 모든 함수 |
외부 변수 | 메모리 (데이터) | extern | 영구적 | 전역적 | 외부 참조 |
printf ex)printf (“%8.5s”, a); => 8 자리 확보 후 왼쪽을 비우고 5 자리 출력 (MOUNTAIN -> MOUNT)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 캡슐화 : 데이터(속성)과 그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음, 재사용 용이
- 정보 은닉 :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 허용
- 추상화 :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
- 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음
- 다형성 : 객체가 연산을 수행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진 고유한 특성으로 응답
클래스 : 특징을 갖는 객체
운영체제 목적 (성능 평가)
-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운영체제 자원 관리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주변장치 관리, 파일 관리
윈도우 지원 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응용 프로그램 간 자료 공유
UNIX
- 이식성 높음, 호환성 높음
- 멀티 유저, 멀티 태스킹
- 하드웨어 ) 커널 ) 쉘 ) 유틸리티 ) 사용자
- 커널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변환
- 쉘 : 시스템과 사용자 간 인터페이스, 파이프라인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 Fetch, Placement, Replacement
- 배치 전략 : First Fit (빈 영역 중 첫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 Best Fit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 Worst Fit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
주기억장치 할당
- 연속 할당 기법 : 단일 분할 할당 기법 (오버레이, 스와핑), 다중 분할 할당 기법 (고정 분할 할당, 동적 분할 할당)
- 분산 할당 기법 : 페이징 (내부 단편화), 세그멘테이션 (외부 단편화)
페이지 부재, 결함 (Fault) : 참조 페이지가 페이지 테이블에 없을 경우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OPT : 앞으로 가장 오래 사용하지 않을
- LFU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 FIFO : 가장 먼저, 오래 사용된
- LRU :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Locality
- 스레싱 방지, 워킹 셋 이론 개발
- 시간 구역성 ex) Loop, 스택, 부프로그램, Counting, 집계
- 공간 구역성 ex) 배열, 순회, 순차적 코드 실행, 기억장소나 같은 영역에 있는 변수 참조
워킹 셋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
프리페이징 : 필요할 것 같은 모든 페이지를 한꺼번에 페이지 프레임에 적재
스래싱 (Thrashing) : 프로세스 처리 기간 < 페이지 교체 소요 시간
프로세스
- PCB : 프로세스 제어 블록 (프로세스 현 상태, 포인터, PID, 우선순위 등 정보)
- PCB 를 가진, 실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시저가 활동중인 것
-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프로세스 스케줄링
- 선점 :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음 ex) RR, SRT, 다단계
- 비선점 :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으면 완료될 때까지 CPU 사용 ex) FCFS, SJF, 우선순위, HRN
환경변수 : 시스템, 사용자
IP
- 8비트 x 4 => 32비트
- 서브네팅 :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
- IPv6 : 128비트, 전송 속도 빠름,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 패킷 크기 확장 가능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 물리, 데이터링크, 네트워크, 전송, 세션, 표현, 응용
프로토콜 기본 요소 : 구문, 의미, 타이밍
프로토콜 기능 중 캡슐화의 제어 정보: 주소, 오류 검출 코드, 프로토콜 제어 정보
TCP/IP
- TCP : 전송 계층, 패킷 다중화, 순서∙오류∙흐름제어, 스트림 전송,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
- IP : 네트워크 계층,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 지정, 경로 선택 기능, 헤더 (20~60Byte)
- 응용 계층 ex) FTP, SMTP, TELNET, SNMP, DNS, HTTP
전송 계층
- TCP : 양방향 연결, 가상 회선 연결, 스트림 위주 전달, 신뢰성 있는 경로 확립, 순서∙오류∙흐름제어,
투명성 보장, 헤더 (20~60Byte, 추가 40Byte)
- UDP : 비연결형, 단순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 적음, 흐름∙순서 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가 빠름,
실시간 전송 유지
- RTCP : 패킷 전송 품질 제어, 세션 참여자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 전송, 패킷의 다중화,
항상 32 비티의 경계,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가능
인터넷 계층
- IP :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 지정, 경로 설정, 신뢰성 보장 못함
- ICMP :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을 위한 제어 메시지 관리, 헤더 (8Byte)
- IGMP : 멀티 캐스트 그룹 유지
- ARP : 호스트 IP 주소를 물리적 주소로 변환
- RARP :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
CSMA/CD : 충돌 방지
CSMA/CA : 충돌 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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