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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4과목

by 경 훈 2023. 1. 30.

하드웨어 환경

- 클라이언트 (PC, 폰), 서버

- 웹 서버 : 직접 요청 받아 처리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사용자에게 동적 서비스 제공, 서버 개발로 구축

 

개발 언어 선정 시 고려해야 하는 기준 : 적절성, 효율성, 이식성, 친밀성, 범용성

 

배치 스케줄러

- 스프링 배치 (Job, Job Launcher, Job Repository, Step)

- Quartz (Job, Job Detail, Scheduler, Trigger)

 

배치 프로그램

- 주기 : 정기 배치, 이벤트성 배치, On-Demand 배치

- 필수 요소 : 대용량 데이터, 자동화, 견고성, 안정성/신뢰성, 성능

 

기억 클래스

종류 기억영역 예약어 생존기간 사용범위 비고
자동 변수 메모리 (스택) (auto) 일시적 지역적 특정 블록 내, 쓰레기값
레지스터 변수 레지스터 Register 일시적 지역적 처리속도 향상
정적 변수 (내부) 메모리 (데이터) static 영구적 지역적 선언한 곳에서만
정적 변수 (외부) 메모리 (데이터) static 영구적 전역적 모든 함수
외부 변수 메모리 (데이터) extern 영구적 전역적 외부 참조

printf  ex)printf (“%8.5s”, a); => 8 자리 확보 후 왼쪽을 비우고 5 자리 출력 (MOUNTAIN -> MOUNT)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 캡슐화 : 데이터(속성)과 그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음, 재사용 용이

- 정보 은닉 :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 허용

- 추상화 :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

- 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음

- 다형성 : 객체가 연산을 수행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진 고유한 특성으로 응답

 

클래스 : 특징을 갖는 객체

 

운영체제 목적 (성능 평가)

-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운영체제 자원 관리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주변장치 관리, 파일 관리

 

윈도우 지원 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응용 프로그램 간 자료 공유

 

UNIX

- 이식성 높음, 호환성 높음

- 멀티 유저, 멀티 태스킹

- 하드웨어 ) 커널 ) 쉘 ) 유틸리티 ) 사용자

- 커널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변환

- 쉘 : 시스템과 사용자 간 인터페이스, 파이프라인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 Fetch, Placement, Replacement

- 배치 전략 : First Fit (빈 영역 중 첫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 Best Fit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 Worst Fit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

 

주기억장치 할당

- 연속 할당 기법 : 단일 분할 할당 기법 (오버레이, 스와핑), 다중 분할 할당 기법 (고정 분할 할당, 동적 분할 할당)

- 분산 할당 기법 : 페이징 (내부 단편화), 세그멘테이션 (외부 단편화)

 

페이지 부재, 결함 (Fault) : 참조 페이지가 페이지 테이블에 없을 경우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OPT : 앞으로 가장 오래 사용하지 않을

- LFU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 FIFO : 가장 먼저, 오래 사용된

- LRU :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Locality

-  스레싱 방지, 워킹 셋 이론 개발

- 시간 구역성 ex) Loop, 스택, 부프로그램, Counting, 집계

- 공간 구역성 ex) 배열, 순회, 순차적 코드 실행, 기억장소나 같은 영역에 있는 변수 참조

 

워킹 셋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

 

프리페이징 : 필요할 것 같은 모든 페이지를 한꺼번에 페이지 프레임에 적재

 

스래싱 (Thrashing) : 프로세스 처리 기간 < 페이지 교체 소요 시간

 

프로세스

- PCB : 프로세스 제어 블록 (프로세스 현 상태, 포인터, PID, 우선순위 등 정보)

- PCB 를 가진, 실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시저가 활동중인 것

-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프로세스 스케줄링

- 선점 :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음 ex) RR, SRT, 다단계

- 비선점 :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으면 완료될 때까지 CPU 사용 ex) FCFS, SJF, 우선순위, HRN

 

환경변수 : 시스템, 사용자

 

IP

- 8비트 x 4 => 32비트

- 서브네팅 :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

- IPv6 : 128비트, 전송 속도 빠름,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 패킷 크기 확장 가능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 물리, 데이터링크, 네트워크, 전송, 세션, 표현, 응용

 

프로토콜 기본 요소 : 구문, 의미, 타이밍

 

프로토콜 기능 중 캡슐화의 제어 정보: 주소, 오류 검출 코드, 프로토콜 제어 정보

 

TCP/IP

- TCP : 전송 계층, 패킷 다중화, 순서∙오류∙흐름제어, 스트림 전송,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

- IP : 네트워크 계층,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 지정, 경로 선택 기능, 헤더 (20~60Byte)

- 응용 계층 ex) FTP, SMTP, TELNET, SNMP, DNS, HTTP

 

전송 계층

- TCP : 양방향 연결, 가상 회선 연결, 스트림 위주 전달, 신뢰성 있는 경로 확립, 순서∙오류∙흐름제어,

  투명성 보장, 헤더 (20~60Byte, 추가 40Byte)

- UDP : 비연결형, 단순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 적음, 흐름∙순서 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가 빠름,

  실시간 전송 유지

- RTCP : 패킷 전송 품질 제어, 세션 참여자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 전송, 패킷의 다중화,

  항상 32 비티의 경계,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가능

 

인터넷 계층

- IP :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 지정, 경로 설정, 신뢰성 보장 못함

- ICMP :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을 위한 제어 메시지 관리, 헤더 (8Byte)

- IGMP : 멀티 캐스트 그룹 유지

- ARP : 호스트 IP 주소를 물리적 주소로 변환

- RARP :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

 

CSMA/CD : 충돌 방지

CSMA/CA : 충돌 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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